공부 잘하는 방법 10가지 (시험 점수 올리기, 수능, 내신, 시험, 초중고, 명문대학 입시, Study)
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꿀팁

공부 잘하는 방법 10가지 (시험 점수 올리기, 수능, 내신, 시험, 초중고, 명문대학 입시, Study)

by 마이티 개미 2024. 1. 18.
반응형

 

 
전국의 초중고등학생 여러분, 재수생 여러분 잘 지내고 계십니까?
공부하기가 많이 힘드시지요? 열심히 시간을 들여도 성적은 잘 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고, 공부 외에 다른 길을 찾아봐야 할까도 싶고..
 
저도 공부를 나름 많이 해봤덨 사람으로서 그 심경 충분히 잘 압니다.
정말 열심히 했는데도 점수가 떨어지면.. 그 비참함..
 

그림 클릭시 고려대학교 대표 홈페이지에 연결됩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성적을 올려 고려대까지 합격해 본 사람으로서 
입시 관련 공부를 대상으로 공부 잘하는 방법 10 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게 확실한 효과가 있었던 방법들이고 순서가 우열의 의미가 있다거나 한 건 아니니, 본인에게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어 적용하시면 되십니다.

 

<목차>

공부방법 1. 방해물 제거

공부방법 2. 자신에 대한 확신 갖기

공부방법 3. 수업을 열심히 듣자

공부방법 4. 잠은 충분히

공부방법 5. 모르는 건 알고 지나가라

공부방법 6. 암기법: 반복 확인이 반복 읽기 보다 좋다

공부방법 7. 자발적으로 공부하자

공부방법 8. 독서는 공부의 기본

공부방법 9. 수업땐 가급적 앞자리에 앉아라

공부방법 10. 시험은 내 실력 향상의 길

 

공부방법 1. 방해물 제거

스마트폰, 컴퓨터, 테블릿은 공부의 주적입니다.
공부하는 방에 가급적 들이지 마시고, 
공부 책상 위에는 컴퓨터를 가급적 올려두지 마시기 바랍니다.
집이 좁아서 힘들다면 가림판이라도 사셔서 컴퓨터가 안 보이도록 세팅하시기 바랍니다.
 

핸드폰이 왜, 얼마나 안좋은지 잘 정리한 책 인스타브레인의 책 리뷰 글: 위 그림 클릭하면 나옵니다.

 

공부방법 2. 자신에 대한 확신 갖기

 

저도 처음부터 고대 들어갈 성적이 된 건 아닙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때 우연히 읽어본 상념술에 대한 글을 읽었습니다. 원하는 것이 있으면 '그것이 언젠간 내 것이 될 것이다'란 일종의 자기 최면을 걸면 진짜로 그것이 내 것이 된다는 내용이었지요. 이 상념술을 알고 수년 후에 적용해 보았습니다. 중학교 시절 '난 언젠가 성적을 올려서 좋은 대학 갈 거야'란 생각을 굳건히 가졌습니다. 물론 그에 못지않게 열심히 공부했지요.
나도 공부 잘할 수 있어!라고 끊임없이 자기 암시를 거셔야 합니다. 잘 보이는 곳에 포스트 잇으로 적어놓거나, 핸드폰 배경화면으로 설정해도 좋습니다.
 

서울대(일명 샤대학) 정문: 클릭시 서울대 홈페이지 갑니다.

 

공부방법 3. 수업을 열심히 듣자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않거나 자면 그만큼 시간낭비가 됩니다. 바른 자세로 앉아 선생님이 판서하는 내용을 잘 받아 적는 것이 좋습니다. 귀찮게 왜 적냐고요? 적으려면 그만큼 선생님 말씀에 집중하게 되고, 자신도 모르게 암기가 되니까요. 
 
수업 내용이 이해가 안돼서 집중해서 듣기가 어렵다고요?
해당 수업을 이해하기 위한 선행지식이 부족해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선행지식이 조금 부족하다면 예습을 하셔야 하고,
선행지식이 많이 부족하다면 따로 시간을 내서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클릭시 연세대 홈페이지로 갑니다.

 

공부방법 4. 잠은 충분히

학창 시절 공부로 최상위권 근처에도 못 가본 사람들은 말합니다. 잠 줄여서라도 공부해야 한다고, 그러면 된다고...
정말 평생에 단 한 골도 못 넣어본 축구선수 같은 말입니다.
저도 많이 잠 줄여봤지만 그 만큼 수업시간에 졸게 됩니다. 집중도 안됩니다. 자신이 다음날 피곤하지 않을 정도는 자야 합니다. 물론 잠을 충분히 자는 만큼 시간은 알차게 보내야 합니다. 목표한 공부량이 달성되기 전까지 스마트폰, 게임, TV, 컴퓨터는 자제하셔야 합니다. 그때그때 자신의 욕구만을 충족시키는 행동은 장기적 목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공부방법 5. 모르는 건 알고 지나가라

모르는 게 있다면, 국어사전/백과사전이든 인터넷 검색이든 하고 나서 얻어낸 것을 자신의 언어로 책이나 노트에 적으셔야 합니다.
검색만 하고 그냥 넘어가면 기억이 잘 안 나게 됩니다.
그래도 이해 안되면 선생님이나 공부 잘하는 친구에 물어보셔야 합니다.
책을 열심히 읽었는데도, 모르는 단어/용어/개념이 너무 많으면 읽기 자체가 큰 의미가 없게 됩니다. 진도 나가는게 허당이됩니다.
물론 다 알지 못하더라도 쭉 읽는 것도 방법이 긴합니다면, 모르는 게 너무 많으면 쭉 읽기는 방법이 될 수 없습니다.
 

하버드 대학교 중앙도서관. 클릭시 하버드 대 홈페이지로 갑니다.

 

공부방법 6. 암기법: 반복 확인이 반복 읽기 보다 좋다

영어단어, 한자, 국사 등등 암기 과목이 많습니다.
수험생에게 10분을 주고 영어단어를 외우에 하고, 시험을 보려는 상황에서, 
5분을 더 주고 시험을 본다고 말해주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5분을 더 공부하는 게 대부분의 사람의 행동이지만, 이미 1 회독이 끝났다는 가정하에 저라면 5분 동안 단어 뜻을 리스트 업 하고 영어 단어를 쓰거나, 역으로 영어 단어를 쓰고 뜻을 쓰거나 하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한자는 개인적으로 한자능력2급 급수증(주관: 한국어문회)을 갖고 있습니다. 시험 당시 쓰기 배정한자는 2350자로 중고등학교에서 배우는 1800자를 훌쩍 넘기는 수준이었습니다. 물론 공부시간은 제한적이었지만, 기출문제, 연습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실력 향상의 첩경이 되었고 단 1번의 지원 및 시험에 단 1번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방법 7. 자발적으로 공부하자

인지심리학 책을 보면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공부 결과는 질적으로 다르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제가 봐도 확실히 그렇습니다. 이왕 내가 공부하는 거, 남들에게 끌려다니는 공부보다는 내가 자발적으로 계획 세우고 실천해 나가는 공부가 훨씬 능률이 좋고 피곤도 덜합니다. 누가 내 인생을 대신 살아주기는커녕 시험문제 한 개도 대신 풀어주지 않으니까요.
 

공부방법 8. 독서는 공부의 기본

 

여러가지 공부방법 책을 봤지만 독서를 많이 하지 않고 최상위권에 등극한 사람은 단 한 명도 보지 못했습니다. 공부의 상당 부분은 책을 통한 지식습득이 목적인데, 독서야 말로 이 목적과 거의 일치하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독서를 하면 선행지식이 확립됩니다. 수능 국어 및 논술에 매우 유리합니다. 글쓰기가 쉬워집니다.
솔직히 저는 공대 출신으로 수학을 잘했지만, 국어야 말로 모든 과목의 어머니인 것을 업무 하면서 정말 절실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독서를 많이 하는 습관을 들이십시오. 일반인은 범접하지 못하는 본인만의 내공이 세워질 것입니다.
 

공부가 가장 쉬웠다는 서울대 수석, 장승수 님의 책. 클릭시 장승수 님의 나무위키로 갑니다.

 

공부방법 9. 수업땐 가급적 앞자리에 앉아라

뒷자리에 앉을수록 수업시간에 딴청피우거나 졸거나하는 모습을 많이 보게 됩니다. 본인이 의지를 다잡으려고 해도 해이해지기 쉽다는 의미입니다. 앞자리는 선생님 말씀도 잘 들리고, 필기하기에도 좋습니다.
 

공부방법 10. 시험은 내 실력 향상의 길

시험이 없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저도 많이 해봤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시험이 없을 수는 없는 법!
시험을 그냥 내 실력 향상 시키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해 버리십시오.
시험이 있어야 공부를 하지, 그냥은 절대로 공부 잘 안 합니다.
 

클릭하면 위 책의 리뷰 글로 갑니다.

 

 

반응형